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의 배경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은 크롬볼츠가 1975년에 제안한 '진로의사결정에서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출발하여 2008년 우연학습이론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진로상담에 적용한 이론으로는 크롬볼츠의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과 렌트, 브라운, 해켓의 사회인지진로이론이 대표적입니다. 크롬볼츠는 사회학습이론의 상호결정론 부분을 진로상담에 적용하였고, 사회인지진로이론은 사회학습이론의 중심 개념인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를 중심으로 진로의사결정 모형을 확립하였습니다. 진로선택학습이론은 진로선택의 과정에서 개인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무엇을 학습했는가를 강조하였습니다.
4가지 진로결정요인
미첼과 크롬볼츠는 개인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인을 제안하였습니다.
첫째,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이다. 부모로부터 물려받거나 타고난 개인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으로, 외모, 특정 질병에 걸릴 소인, 그 밖의 기질을 포함합니다. 이는 능력의 개인차에 있어 유전이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둘째, 환경적 조건과 사건입니다. 개인이 속한 사회의 다양한 여건을 말하는데 이는 개인의 통제를 벗어나는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으며, 계획된 것도 있고 계획되지 않은 우연적인 것도 있습니다. 미첼과 크롬볼츠는 일의 기회, 소수민족 보호와 같은 사회정책, 직업에 제공되는 보상, 노동법, 물리적 여건, 자연환경, 기술의 발전, 사회조직의 변화, 가족자원, 교육체제, 공동체 및 지역사회 영향 등 12가지 환경조건의 범주를 제시하였습니다.
셋째, 학습경험입니다. 개인은 이전에 겪었던 학습경험의 결과로 어떤 진로에 대해 선호경향성을 갖게 되는데, 이것은 사회학습이론에서 중요하게 간주되는 요인입니다.
학습경험은 크게 도구적 학습경험과 연합적 학습경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도구적 학습경험은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와의 관계를 학습하게 되는 것으로 행동의 결과로 긍정적인 것을 경험했는가, 부정적인 것을 경험했는가에 따라 어떤 일에 대한 호감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발표를 했는데 말을 조리 있게 잘한다는 칭찬을 들었다면, 아나운서와 같은 직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연합적 학습경험은 중립적인 자극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자극과 함께 경험되면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의미로 바뀌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를 경험한 사람은 자동차에 대해 부정적인 느낌을 갖고, 관련 직업에 대해서도 싫어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대리경험이나 간접경험도 연합적 학습경험의 일종입니다.)
넷째, 과제접근기술입니다. 이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상황, 학습경험 등이 상호작용하여 갖추게 되는 기술입니다.
개인이 어떤 당면한 문제를 성취하기 위해 동원하는 기술로, 수행에 대한 기대, 업무습관, 인지적 과정, 정서적 반응 등이 있습니다.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새로운 선택을 하는가, 그렇지 못한가 하는 것은 개인이 당면한 여러가지 문제를 다루는 기술을 얼마나 잘 갖추고 있는가에 달려있습니다.
크롬볼츠는 직업결정의 4가지 요인 중 앞의 두 가지는 환경적 요인이고, 뒤의 두가지는 심리적 요인이라고 하였습니다. 환경적 요인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보통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영역으로 상담으로 변화가 불가능합니다. 반면 심리적 요인은 개인의 생각, 감정, 행동을 결정하게 되는데,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러한 심리적 요인을 이해하고 조력해야 합니다.
진로결정의 4가지 요인은 상호작용하여 한 개인에게 일반화된 생각을 하게 만드는데, 이것은 자신에 대한 일반화와 세상에 대한 일반화입니다. 이는 개인의 학습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것으로, 제한적이며 일부 왜곡될 수 있다. 따라서 크롬볼츠는 진로신념검사를 통해 진로선택과 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왜곡된 사고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는 상담 개입을 강조하였습니다.
직업결정의 4가지 요인의 결과
진로결정의 4가지 요인은 상호작용하여 한 개인에게 일반화된 생각(개인의 신념)을 하게 만드는데, 이것은 자신에 대한 일반화와 세상에 대한 일반화입니다.
첫째, 자기관찰 일반화는 자신에 대한 관찰 결과 얻어진 것으로, 자신의 태도, 업무 습관, 가치관, 흥미, 능력수준에 대한 일반화입니다. 이는 학습경험과 상호작용 관계이기 때문에 학습경험의 산물이며, 학습경험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학습경험이 또다시 일반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 세계관 일반화는 한 개인이 자신이 처한 환경에 대한 관찰결과 얻어진 것으로, 이를 통해 세상에 대해 이해하고 환경에서 일어날 결과를 예측합니다. 예를 들어 주변 사람들로부터 존중과 사랑을 받는 경험을 하며 살아온 사람은, 사람들은 믿을만하고 언제든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예상하게 됩니다. 또는 가난 때문에 무시당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러한 일반화된 생각은 개인의 학습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것으로, 제한적이며 일부 왜곡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롬볼츠는 진로신념검사를 통해 진로선택과 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왜곡된 사고를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는 상담 개입을 강조하였습니다.